광주시 감사위원회가 담당 부서가 제기한 그린카진흥원의 '방만 운영'에 대해 '가벼운' 징계안을 내놔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광주시의 감사로 배정찬 전 원장이 사임했는데, 배 전 원장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징계 대상이 아니다'는 결론을 내놔 '특정 감사'였다는 지적이 나온다.
1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 감사위원회는 지난달 28일 회의를 열어 그린카진흥원 감사 결과를 의결했다.
8월 25일부터 지난달 4일까지 감사를 벌인 뒤 두 달 만에 결과를 내놓은 것이다.
감사위는 시 자동차산업과에서 문제 제기한 ▲ 자의적인 기준을 적용해 직원을 채용하고 ▲ 축·부의 화환과 현금을 중복으로 지급하거나 ▲ 행사 용역을 담당 직원의 배우자에게 맡긴 문제 등을 대부분 '징계 대상이 아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이 차량을 부당하게 운용한 부분에 대해서만 경징계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린카진흥원이 자동차산업과의 요구와 달리 경징계한 것과 같은 조치를 했다.
자동차산업과는 지난 7월 그린카진흥원 운영 전반을 점검하고 신분상 조치 6건, 환수 2건, 개선 14건 등을 요구했다.
그러나 진흥원은 지난 8월 배 전 원장에 대해서는 조치하지 않고 일부 직원에게 견책 결정만 하며 시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그러자 시 감사위원회는 특정 감사를 벌였고 배 전 원장은 9월 사직했다.
그린카진흥원은 지난 27일 배 전 원장의 후임으로 현대자동차 출신인 김덕모(68) 세양이엔지 고문을 원장으로 선임했다.
김 내정자가 현대차를 떠난 지 오래된 데다 대외, 노무, 홍보 등 업무를 주로 맡아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광주그린카진흥원은 '광주형 일자리' 합작 법인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 483억원을 투자한 1대 주주다.
광주시의회 반재신 의원은 "시가 지도·감독해 중징계를 요구했는데, 진흥원이 거부하자 감사까지 벌였다"며 "배 전 원장이 사임하고 진흥원과 같은 결론을 내놓는다면 누군가를 위한 특정 감사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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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31, 2020 at 05:2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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