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Sunday, December 6, 2020

도로 위 암살자 블랙아이스 주의요구 - 전라매일

pasokpatokin.blogspot.com
ⓒ e-전라매일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도로 위 검은 그림자로 불리는 블랙아이스 교통사고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아이스란 겨울철 비나 눈이 내린 후 아스팔트 사이로 스며든 뒤 마르지 않고 그대로 얼어 붙어 매연과 먼지가 얼음에 엉겨 붙어 검은색을 띠므로 블랙 아이스라 부른다.

이는 아스팔트 위에 얇게 코팅된 것처럼 얼어붙어 있어 멀리서 보면 일반도로와 같거나 살짝 젖어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운전자들이 육안으로 빠르게 확인하기가 어렵다.

특히 블랙아이스가 깔린 도로는 평소 도로보다 약 14배, 눈길보다 약 6배 이상 미끄러워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 원인이 되고 있다.

도로 주행 시 운전자의 눈에 잘 띄지 않고 단순히 도로가 조금 젖은 것으로 보이기 쉽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겨울철 아침 시간대의 터널 출입구나 다리 위의 도로에서 자주 발견돼 운전자들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전북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겨울철 빙판길 사고는 220건이 발생했으며, 사망 10명, 부상 420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 2월 순천완주고속도로 사매2터널에서 도로결빙(일명 블랙아이스)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이 사고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고 차량 32대가 파손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이처럼 큰 사고로 직결되는 블랙아이스는 눈에 잘 띄지 않아 운전자들이 식별하기가 어려워 사고를 사고를 피하기가 어렵다.

교통사고 분석시스템에 따르면 특히 도내 블랙아이스 위험지역으로는 전주시 완산구 다가동4가(대성농기계 부근)과 전주시 덕진구 팔복동4가(전주천교동단 부근)이 위험지역으로 꼽혔다.

또 익산시 부송동(익산아파트 부근), 정읍시 수성동(시청삼거리 부근) 등이 결빙으로 인해 사고가 자주 발생한 지역으로 나타났다.

이어 김제시 백구면(공덕IC교앞8 부근), 김제시 검산동(검산동삼거리 부근), 김제시 검산동(검산동삼거리 부근) 등이 다발지역으로 꼽힌다.

이처럼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 다발 구간이 발생할 만큼 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운전자들에 대한 주의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법으로는 ▲ 항상 안전거리 확보하고 서행 운전하기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 자제 ▲미끄러졌을 경우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 조작 ▲브레이크를 한 번에 밟지 말고 여러 번 나누어 밝기 ▲타이어 마모,엔진 등 점검 등이다.

덕진소방서 윤병헌 서장은 ”겨울철은 그늘진 곳이나 교량, 지하도, 터널, 고가도로 등에 블랙아이스가 생길 수 있다”며 “서행 운전하고 앞차와의 간격을 충분히 확보해 안전사고를 예방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Let's block ads! (Why?)




December 06, 2020 at 01:13AM
https://ift.tt/3mRaQYn

도로 위 암살자 블랙아이스 주의요구 - 전라매일

https://ift.tt/2MO9eOT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