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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17, 2020

세종시, 장애인 콜택시 '누리콜' 처우 개선 요구에 '난색' - 대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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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장애인 콜택시 누리콜 종사자들이 직접고용 등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시는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재정상 여건 등 현실적인 어려움을 고려해 난색을 표하고 있어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세종 지역 15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세종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대책위원회'는 지난 6일부터 14일까지 누리콜 공공성 담보를 위해 시청 앞에서 매일 릴레이 시위 중이다.

대책위는 그동안 시가 효율성을 이유로 민간단체인 세종지체장애인협회에 누리콜 위탁운영을 맡기다 보니 이용자들은 차량 부족에 불편을 겪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와 함께 종사자들은 1년 단위로 계약을 갱신해야 하는 등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책위의 요구안은 총 8가지로 요약된다.

우선적으로 이들은 지자체인 세종시가 직접 누리콜을 운영할 것과 차량 2배 이상 증차를 요구하고 있다. 이 외에 이용자등록 확대방안 마련, 차고지 제2분소 설치·마련, 즉시콜 시행, 24시간 운행, 휴일·공휴일 운행 차량 증차, 시외 지역 연계 방안 마련 등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시가 세종시교통공사의 누리콜 위탁 운영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압박했다.

시는 대책위와 가진 간담회에서 세종시교통공사의 위탁운영 방안에 대해 밝힌 바 있다.

강태훈 대책위 집행위원장은 "지역 교통약자들은 누리콜을 이용하기 위해 이틀 전부터 모바일 앱에 매달려야 하고, 긴급한 일이 있어도 자정이 넘으면 이용할 수 없는 등 이동권에 제약을 받고 있다"며 "이는 시가 누리콜 분야를 '복지'가 아니라 '교통' 차원으로만 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의 요구사항과 시의 입장은 좀처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시교통공사의 위탁 운영방안은 검토 중인 사안 중 하나로, 확정된 바는 없다며 선을 그었다.

시 관계자는 "현재 내부적으로 교통공사 위탁 운영 안이 논의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정해진 것이 없는 하나의 안건 수준"이라고 말했다.

대책위의 요구안에 대해서도 "누리콜 대책위의 요구 사항을 전부 수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따른다. 대책위는 누리콜 이용 대상자를 4500여명으로 추산하며 증차를 요구하고 있지만, 시는 실제 대상자를 2500여명으로 집계했다"며 "이 경우 16대의 차량이 적정 대수다. 현재 이용자들의 요구를 어느 정도 수용해 17대의 콜택시를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시 누리콜은 거동이 불편한 중증장애인 등의 이동권 담보를 위해 도입된 일종의 '콜택시'다. 현재는 민간단체인 세종지체장애인협회에서 위탁운영 형태로 17대의 차량이 배차·운행되고 있다. 천재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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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17, 2020 at 12:31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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